Unreal

1. Getting Start Unreal Engine

Kelvin의 게임개발 2023. 11. 18. 0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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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Level Editor Viewport

 

녹색 Play 버튼으로 Editor를 실행할 수 있다 (PIEPlay In Editor를 의미한다) 실행 후 빨간 네모 버튼으로 중단할 수 있다, 실행 후 Viewport를 클릭 하면 마우스 커서가 사라지고 Shift F1으로 다시 커서를 보이게 할 수 있다

 

Level Viewport에서 WASD로 이동이 가능하며 마우스 클릭 후 회전으로 돌아볼 수 있고 Q,E로 아래 위로 이동이 가능하다

 

마우스 우클릭 + C로 Zoom이 가능하다 (화각 변경) Z는 Zoom Out이다

 

이 부분을 ContentBrowser라고 하며 Ctrl Space로 열고 닫을 수 있다 이때 계속 유지하고 싶다면 우측에 Dock In Layout을 클릭해주면 된다

 

ContentBrowser에는 해당 프로젝트의 모든 파일들이 들어 있다 (에셋, C++, Level, BP )

 

원하는 Asset을 드래그 드랍으로 배치할 수 있다

 

카메라 아이콘으로 움직임 속도를 조절 할 수 있다 (높을수록 빨라짐)

 

맨 오른쪽 버튼으로 Viewport를 4개분할하여 볼 수 있다 이때 각각의 뷰포트 별로 Lit, Show, Perspective를 변경할 수 있다

 

 

2. View Modes

 

Show버튼 클릭 후 나오는 Flag 목록에서 원하는 걸 볼 수 있고 안보게 할 수 있다 (Flag Check방식)

ex) StaticMesh에 체크를 해제 하면 모든 StaticMesh가 보이지 않게 된다

 

Lit 버튼 클릭 후 나오는 조명 조절 목록들로 조명 조절이 가능하다

Unlit을 선택하면 Light가 적용되어 보이지 않게 된다

WireFrame을 선택하면 Level과 모든 MeshPoligon으로 표현하게 된다

 

Perspective 버튼 클릭 후 나오는 리스트들을 선택하여 원하는 뷰를 선택할 수 있다

기본인 Perspective는 원근법이 적용되어 멀리 있는 Actor는 작게 보이는 일반적인 화면 뷰를 나타낸다

Orthographic2D로 보여주며 원근법이 적용되지 않는다 (Actor Grid에 맞게 정확하게 배치할 수 있다)

 

가장 왼쪽 메뉴 버튼을 클릭 후 ShowFPS FPS(초당 프레임)를 Viewport에 노출한다 (Ctrl Shift H로 단축키 사용 가능)

 

BookMarks – SetBookMark로 현재 시점을 BookMark를 지정할 수 있다 Ctrl + BookMark옆의 숫자를 눌러 원하는 시점으로 Set이 가능하다

BookMark옆의 숫자를 눌러 바로바로 이동이 가능한 기능이다

ClearBookMark로 원하는 BookMark 를 제거할 수 있다

 

High Resolution ScreenShot으로 고해상도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다

(Saved – Screenshot 경로에 들어간다)

 

G로 빌보드와 같이 게임상 보이지 않는 것을 숨길 수 있다

 

F11로 Viewport를 최대 확대 가능하다

 

 

3. Object Manipulation

 

Object를 클릭 후 Gizmo를 사용하여 Object를 제어할 수 있다 (파란 축 Z, 빨간 축 X, 초록 축 Y) (동시 선택도 가능, 가운데는 Snap)

 

순서대로 Select, Translate, Rotate, Scale 모드로 Gizmo 변경이 가능하며 이동, 회전, 스케일 조절이 가능하다 (단축키 q,w,e,r)

 

액터를 클릭 후 end키를 누르면 바닥에 Snap된다

 

순서대로 Translate, Rotate, Scale의 제어 Grid단위를 지정할 수 있다 비활성화 시 Grid단위는 0이 되어 부드럽게 제어가 가능하다

 

World/Local 좌표계 전환이 가능하다

 

Actor를 배치하거나 이동할 때 바닥에 Snap을 시키고 싶다면 Surface Snapping을 활성화 시키고 바닥으로부터 Offset도 조절이 가능하다 (엔진에서의 1 1cm이다)

 

Alt키를 누르고 Actor를 잡고 이동하면 복제가 가능하다

 

 

4. Panels

 

Outliner에는 Level에 있는 모든 Object를 전부 노출한다

Outliner에서 delete로 원하는 Object를 제거할 수 있고 눈 모양을 클릭하여 visibility도 변경할 수 있다

 

Actor 선택 후 F키로 Viewport Focus를 맞출 수 있다

 

PlayerStart는 게임 시작 시 StartPoint를 의미한다

 

DetailTab은 선택한 Object의 정보를 제공하며 조작이 가능하다

(Transform을 조작하면 World좌표계 기준 조작된다, 오른쪽에 화살표로 default값으로 돌아갈 수 있다)

 

Simulate Physics로 Object에 물리를 적용할 수 있다

 

중력 활성/비활성화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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