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Level Editor Viewport
녹색 Play 버튼으로 Editor를 실행할 수 있다 (PIE는 Play In Editor를 의미한다) 실행 후 빨간 네모 버튼으로 중단할 수 있다, 실행 후 Viewport를 클릭 하면 마우스 커서가 사라지고 Shift F1으로 다시 커서를 보이게 할 수 있다
Level Viewport에서 WASD로 이동이 가능하며 마우스 클릭 후 회전으로 돌아볼 수 있고 Q,E로 아래 위로 이동이 가능하다
마우스 우클릭 + C로 Zoom이 가능하다 (화각 변경) Z는 Zoom Out이다
이 부분을 ContentBrowser라고 하며 Ctrl Space로 열고 닫을 수 있다 이때 계속 유지하고 싶다면 우측에 Dock In Layout을 클릭해주면 된다
ContentBrowser에는 해당 프로젝트의 모든 파일들이 들어 있다 (에셋, C++, Level, BP 등)
원하는 Asset을 드래그 드랍으로 배치할 수 있다
카메라 아이콘으로 움직임 속도를 조절 할 수 있다 (높을수록 빨라짐)
맨 오른쪽 버튼으로 Viewport를 4개분할하여 볼 수 있다 이때 각각의 뷰포트 별로 Lit, Show, Perspective를 변경할 수 있다
2. View Modes
Show버튼 클릭 후 나오는 Flag 목록에서 원하는 걸 볼 수 있고 안보게 할 수 있다 (Flag Check방식)
ex) StaticMesh에 체크를 해제 하면 모든 StaticMesh가 보이지 않게 된다
Lit 버튼 클릭 후 나오는 조명 조절 목록들로 조명 조절이 가능하다
Unlit을 선택하면 Light가 적용되어 보이지 않게 된다
WireFrame을 선택하면 Level과 모든 Mesh를 Poligon으로 표현하게 된다
Perspective 버튼 클릭 후 나오는 리스트들을 선택하여 원하는 뷰를 선택할 수 있다
기본인 Perspective는 원근법이 적용되어 멀리 있는 Actor는 작게 보이는 일반적인 화면 뷰를 나타낸다
Orthographic은 2D로 보여주며 원근법이 적용되지 않는다 (Actor를 Grid에 맞게 정확하게 배치할 수 있다)
가장 왼쪽 메뉴 버튼을 클릭 후 ShowFPS로 FPS(초당 프레임)를 Viewport에 노출한다 (Ctrl Shift H로 단축키 사용 가능)
BookMarks – SetBookMark로 현재 시점을 BookMark를 지정할 수 있다 Ctrl + BookMark옆의 숫자를 눌러 원하는 시점으로 Set이 가능하다
BookMark옆의 숫자를 눌러 바로바로 이동이 가능한 기능이다
ClearBookMark로 원하는 BookMark 를 제거할 수 있다
High Resolution ScreenShot으로 고해상도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다
(Saved – Screenshot 경로에 들어간다)
G로 빌보드와 같이 게임상 보이지 않는 것을 숨길 수 있다
F11로 Viewport를 최대 확대 가능하다
3. Object Manipulation
Object를 클릭 후 Gizmo를 사용하여 Object를 제어할 수 있다 (파란 축 Z, 빨간 축 X, 초록 축 Y) (동시 선택도 가능, 가운데는 Snap)
순서대로 Select, Translate, Rotate, Scale 모드로 Gizmo 변경이 가능하며 이동, 회전, 스케일 조절이 가능하다 (단축키 q,w,e,r)
액터를 클릭 후 end키를 누르면 바닥에 Snap된다
순서대로 Translate, Rotate, Scale의 제어 Grid단위를 지정할 수 있다 비활성화 시 Grid단위는 0이 되어 부드럽게 제어가 가능하다
World/Local 좌표계 전환이 가능하다
Actor를 배치하거나 이동할 때 바닥에 Snap을 시키고 싶다면 Surface Snapping을 활성화 시키고 바닥으로부터 Offset도 조절이 가능하다 (엔진에서의 1은 1cm이다)
Alt키를 누르고 Actor를 잡고 이동하면 복제가 가능하다
4. Panels
Outliner에는 Level에 있는 모든 Object를 전부 노출한다
Outliner에서 delete로 원하는 Object를 제거할 수 있고 눈 모양을 클릭하여 visibility도 변경할 수 있다
Actor 선택 후 F키로 Viewport Focus를 맞출 수 있다
PlayerStart는 게임 시작 시 StartPoint를 의미한다
DetailTab은 선택한 Object의 정보를 제공하며 조작이 가능하다
(Transform을 조작하면 World좌표계 기준 조작된다, 오른쪽에 화살표로 default값으로 돌아갈 수 있다)
Simulate Physics로 Object에 물리를 적용할 수 있다
중력 활성/비활성화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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